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Get Adobe Flash player

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Get Adobe Flash player

 
 
 
> home > 학과소개 > 교육과정
 
행정학의 이해
 
수 많은 유형의 공공과제 앞에 대응력있는 행정운영체계를 수립하고, 합리적 의사결정과 적절한 관리방법 및 기술을 개발하여 국가사회에 이바지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체포술 (Defensive Tactics)
 
경찰관으로서의 직무수행 현장에서 범죄의 예방과 진압에 필요한 신체의 단련과 그 직무를 집행함에 있어 범인으로부터 공격 또는 저항을 받을 경우를 예상하여 대처하는 호신능력 훈련을 한다 또한 상대에게 최소한의 타격을 주어 안전하고도 능률적으로 범인을 제압, 체포할 수 있는 능력과 특수기술을 습득한다
 

경찰법 (Police Law)
 
경찰법이란 실정법으로 규정된 경찰에 관한 일체의 법을 말한다. 현행 우리나라의 경찰법은 통일된 단일법전으로 되어 있지 않고 다원화된 경찰법 체계를 가지고 있다. 1991년 경찰청 개청 당시 제정된‘경찰법은 경찰조직에 관한 사항을 주로 규정하고 있고, 경찰작용에 관한 사항은 경찰관직무집행법에서 주로 규정하고 있다. 그밖에 경찰공무원법, 경찰조직법, 도로교통법 등 무수히 많은 법률 등에서 경찰의 조직과 작용에 관한 사항을 각각 단편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경찰조직과 작용에 관한 모든 법규들을 광의의 의미로 경찰법이라고 한다. 본 강좌는 경찰공무원으로서 직무수행에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경찰법규들을 경찰관직무집행법을 중심으로 연구·해석함으로서 경찰직무의 능률성을 함양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경찰영어 (Police English)
 
경찰 공무원 관련 영어학습
 

경찰학 (Introduction to Police Science)
 
경찰의 개념과 이념, 조직체제, 경찰인력관리, 경찰활동, 경찰통제, 범죄대응체계 등에 관한 경찰학을 개괄적으로 연구ㆍ검토한다.
 

비교경찰론 (Theory of Comparative Police System)
 
세계 주요국가들의 경찰제도의 역사와 발전과정 및 특징을 연구ㆍ분석하며 이를 영미법계 경찰제도와 대륙법계 경찰제도로 분류ㆍ적용하여 각 제도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한국 경찰제도의 운용과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수사학 (Criminal Investigation)
 
수사의 기본원칙, 수사, 첩보, 변사자 검시, 임검 및 현장감식, 범죄감식, 수사활동 방법, 체포 및 조사, 수사서류작성, 수사행정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행정법 (Administration Law)
 
행정법은 행정의 조직과 작용 및 구제에 관한 국내공법으로 기본적으로 이론적 그 자체의 순수학문이 아니라 실무적인 응용학문이므로, 각종 공무원시험 등을 통하여 행정법 실무가의 길을 걸어가고자 하는 이에게 유용한 과목이다. 행정법이론을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수업의 목표를 두고, 행정법1수업을 통하여 행정법의 기본이론을 습득한 학생들을 상대로 행정조직법, 특별행정작용법 등의 각론적 내용 들을 학습하고자 한다.
 

형법총론 (General Principles of Criminal Law)
 
형법은 일반적으로 범죄와 형벌의 관계를 규정한 법규범이라고 정의한다. 본 강좌는 1·2학기로 나누어 1년간에 걸쳐 개설하고 있다. 1학기 때에는 형법총론의 전반부를, 2학기 때에는 그 후반부를 연구한다. 그 만큼 형법총론은 형사법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경찰행정학과에서 필수적인 과목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강좌는 1학기에 이어 형법총론의 후반부인 과실범론, 부작위범론, 미수론, 공범론, 죄수론, 형벌론, 보안처분론 등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경찰생활안전론
 
공공의 안녕질서를 유지하기위한 예방적 권력작용이라는 큰틀에서 생활안전경찰작용을 폭 넓게 이해시킴으로서 장차 경찰관으로서 실무적인 지식의 습득과 함께 경찰 본연의 임무인 예방경찰로서의 기본자세를 다지는데 목표가 있다.
 

형법각론 (Special part of Criminal Law)
 
형법총론의 이론을 토대로 범죄의 개별구성요건의 합리적인 해석을 연구하고, 학설, 판례 등을 비교ㆍ분석함으로써 구체적인 형벌적용을 검토한다.
 

형사소송법 (Law of Criminal Procedure)
 
형사소송법이란 형사절차를 규정하는 국가적 법률체계, 즉 형법을 적용 실현하기 위한 절차를 규정하는 법률체게를을 으미한다. 이는 강학상 내용이 서론부분과 수사절차, 공판절차, 상소 등 특별절차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리는 이미 1학기때 수사절차까지 배웠기 때문에 2학기 과정에서는 공판절차부터 수업을 진행하여 형사관련사건을 원활히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경찰윤리 (Police Ethics)
 
윤리교육의 주된 목표는 사회적 외적 윤리와 개인적 윤리의 불일치를 극복하여 개인적인 윤리를 사회적으로 가치로운 윤리에 일치시키는 것이다. 윤리의 의미가 외적 사회적 풍습과 내적,개인적인 품성을 동시에 의미하고자 하는 언어관행, 통상윤리를 지칭하는 일상생활에서 도덕이라는 윤리와 사회적으로 가치로움에 있으며, 치안이라는 국가적 기능을 행사하는 경찰인들이 구체적인 직무수행을 함에 있어 윤리적으로 책임 있게 행동하도록 교육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지역사회경찰활동론 (Police and community Society Volunt)
 
경찰과 지역주민과의 원할한 협력관계가 형성될수 있도록 하기위하여 주민으로부터 유대확보및 그에대한 대안을 구축토록 하는데 과목의 중점을 두고 나아가 학생들에게 지방경찰시대에 충분히 적응할수있도록 기초를 다지고자 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한국경찰사 (History of Korea Police Sysem)
 
한국 역사상의 경찰변천 과정을 중심으로 시대적으로 한국경찰제도의 특수성을 분석하여 미래의 한국경찰의 이상적인 위상과 제도를 연구하며,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경찰행정학 세미나 (Seminar in Police Administration)
 
본 강좌는 경찰행정학과 3,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크게 첫째,경찰행정의 기초이론, 경찰행정학의 학문적 접근, 둘째, 경찰행정이 추구해야 할 가치와 윤리, 셋째, 경찰정책과 기획, 경찰조직관리, 경찰재무관리, 경찰업무관리, 경찰책임과 통제, 마지막으로 경찰행정의 혁신, 경찰 거버넌스, 경찰행정의 비전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가정보학 (National Intelligence Studies)
 
질서유지는 범죄예방과 더불어 경찰의 중요한 기능이다. 특히 공공의 안녕과 질서유지( ffentliche Sicherheit u. Ordnung), 위험의 사전예방을 위하여, 위험발생 혹은 야기 요소들에 대하여 그 징후를 사전에 감지하고, 이에 대비하는 것은 (정보)경찰의 임무이기도 하다. 內的 安全(innere Sicherheit)을 둘러싸고 한국적 특수상황이 존재하고, 사회각층의 이해관계 자들의 갈등이 확대되어 질서와 공공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의 확산으로 공권력 개입의 여지가 증가하고 있다. 사회질서 유지의 제1차적 공식적 통제기관으로서 경찰이 수행하는 활동중, 치안정보의 내용(정보대상), 첩보수집, 작성, 배포 및 활용과정에 대해서 알아본다. 개인의 Privacy와 공권력 개입의 한계에 대해서 살펴본다. 특히 치열한 정보전쟁속에서 각국의 정보기관의 생존전략, 최근 동향, 효과적인 첩보수집 technique, Internet상의 정보의 접근과 활용 등에 대해서 알아본다. 위험의 사전예방적 기능(praeventive Funktion)으로서 정보경찰의 역할, 대상, 임무, 정보수집 및 평가 등에 관한 기본적 지식을 갖추고, 경찰정보의 활용능력을 배양하는 데 있다.
 

형사판례 연구
 
형법을 구체적 사건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형법이론의 정확한 이해를 전제로 한다. 그것은 형법을 구체적 사건에 적용하는 형사판례분석 통하여 형법이론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가능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형사판례연구는 형법을 구체적 사건에 적용하는 과정이며 이에 의하여 형법은 생명력을 가진다. 따라서 형법학에 있어서 형사판례연구가 가지는 의의는 형법결정의 최종단계로써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다고는 할 수 없다. 본 강좌는 형사사건의 해결방안과 논리적 과정도출ㆍ답안작성방법 등을 통하여 형법적 사고와 적응능력을 함양함을 목적으로 한다.